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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Programmers

[Algorithm] 프로그래머스 -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by 홍월이_ 2023. 1. 20.

시작하며...

모든 알고리즘 문제 풀이는 제가 직접 짜서 정답을 맞춘 결과만을 공유합니다.

마지막 'More Solution'은 다른 정답자들 풀이 중 생각지 못했던 부분들이나 좋게 느껴진 풀이법 몇개를 가져와서 공유하였습니다.

 

[Level 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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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인형의 처음 상태는 문제에 주어진 예시와 같습니다. 크레인이 [1, 5, 3, 5, 1, 2, 1, 4] 번 위치에서 차례대로 인형을 집어서 바구니에 옮겨 담은 후, 상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바구니에 담는 과정에서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은 4개 입니다.

 

My Solution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poped_doll = 0
    stacked = []
    
    # [[0,0,0,0,0]
    #  [0,0,1,0,3]
    #  [0,2,5,0,1]
    #  [4,2,4,4,2]
    #  [3,5,1,3,1]]
    for m in moves:
        for i in range(len(board)):
            # 인형 뽑기
            if board[i][m-1] == 0:
                continue
            else:
                poped_doll = board[i][m-1]
                board[i][m-1] = 0
            
            # 바구니에 인형 넣기
            if len(stacked) == 0:
                stacked.append(poped_doll)
            else:
                if stacked[-1] == poped_doll:
                    stacked.pop()
                    answer += 2
                else:
                    stacked.append(poped_doll)
                    
            break
    return answer

사실 예전에도 이 문제를 시도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풀지 못했었다. 조금씩이나마 내 실력이 좋아지고 있음을 느끼게 해준 문제!

이번 풀이에서도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사실 문제를 잘못 이해했었다. 입력으로 주어진 값이 인형뽑기 기계의 가로칸 1, 2, 3, 4, 5마다의 인형을 의미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2차원 행렬로 표시했을때 인형뽑기 기계의 위에서부터 각 칸마다 있는 인형을 가르키는 것이었다. 이해를 돕기 위헤 코드 부분에 주석으로 표시해두었다. 주석의 예는 문제에서 예시로 들어준 내용을 표시한 것이다. 0은 빈칸이고 각 숫자는 인형의 종류마다 Label된 것이다. 

하나씩 해석해보도록 하자!

  • 먼저 뽑은 인형의 번호를 저장하는 poped_doll과 인형을 담을 바구니가 될 stacked  변수를 지정해준다.
  • 크레인이 moves의 번호로 이동을 하므로 각각 이동될때마다 체크를 해준다.
  • 인형뽑기 기계의 깊이는 board로 주어지므로 깊이 만큼의 반복문을 돌면서 인형이 있을때까지 내려가준다.
  • 반복문 안의 로직은 두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인형 뽑기' 와 '인형 넣기' 이다. 
  • '인형 뽑기' 에서는 크레인이 한칸씩 내려가면서 인형을 뽑는 부분이다. 내려간 칸이 0이라면 비어있는 것이므로 continue를 써주고 다음 루프로 넘겨서 한칸 더 내려간다. 
  • 도착한 칸의 숫자가 0이 아니라면 인형이 있다는 것이므로 해당 인형의 번호를 poped_doll 변수에 저장하고, 그 칸은 인형이 뽑인 것이므로 0으로 변경해준다.
  • 인형이 뽑히면 다음 루프로 넘어가지 않기때문에 아래의 '인형 넣기'를 수행한다.
  • 바구니가 비어있다면 ( len(stacked) == 0 ) 연속된 인형인지 체크할 필요가 없으므로 바로 넣어준다.
  • 비어있지 않다면 바구니에 있는 가장 마지막 인형이 지금 뽑은 인형과 같은 것인지 비교해준다. ( stacked[-1] == poped_doll )
  • 만약에 바구니의 가장 마지막 인형과 뽑은 인형이 같다면, 두 인형은 제거되기때문에 바구니의 마지막 인형을 제거해주고 정답 변수 answer에 2를 더해준다.
  • 두 인형이 다르다면 바구니에 뽑힌 인형을 추가해준다.
  • 한번 이동한 숫자에서 한번의 인형만 뽑으므로 인형 넣기까지 로직이 수행이 되었다면, 한번의 move가 끝난 것이므로 안쪽 반복문을 break로 멈춰주고 다음 move로 넘겨준다.
  • 최종적으로 마지막 moves까지 이동한 후 나온 answer를 결과값으로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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